한국이민행정학회는 2015년 발족한 이민행정포럼을 모태로 2020년 8월 많은 회원들이 모여 창립한 신생 이민행정연구 공동체로 2024년 한국이민행정학회보가 연구재단의 등재후보지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한국으로의 외국인들의 이민이 이루어진 세월은 매우 오래되었으며, 그동안 외국인근로자, 결혼이민자, 북한이탈주민, 유학생, 난민, 투자이민자, 이주배경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여러 가지 법제화가 이뤄졌지만, 현재 우리 사회에는 아직도 외국인 주민에 대한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관리·지원할 수 있는 여건이 많이 부족합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인구 주조 변화 등으로 인한 사회적 대변화가 예측되는 가운데, 외국인 주민들이 한국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중요성은 나날이 증대되고 있으며, 260만 명이 넘는 외국인 주민들이 한국에 체류하고 있지마, 이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하여 한국 사회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중앙 부처 및 중앙·지방 간 유지적 협력과 지방자치단체들의 역할 확대 및 외국인 주민에 대한 사회적 수용성 신장 등 이민행정의 다양한 과제들이 해결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앞으로 한국이민행정학회가 이러한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정부, 지자체, 학계, 시민사회 및 외국인 주민들과 서로 소통·협력하며, 큰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 및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학회장 인사말

손병덕 회장
한국이민행정학회 회장
손병덕